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쌍용C&E 주주환원정책관련 수시공시(배당금)

by 미친머니 2023. 3. 24.

쌍용 C&E는 사모펀드인 한 앤 컴퍼니에 인수뒤 사명을 쌍용양회에서 쌍용 C&E로 변경했습니다. 한앤코에 인수뒤 배당정책도 많이 변경되었습니다. 배당도 증가했고 분기배당을 실시해 배당투자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최근 주주환원정책 공시되었습니다.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쌍용 C&E 주주환원정책 공시


 

 

 

 

쌍용C&E-주주환원정책-공시
쌍용C&E 배당정책공시(출처 DART)

 

 

 

 

분기배당을 하던 정책을 분기배당+자사주매입소각으로 변경하는 공시였습니다.

쌍용 C&E는 매분기 110원 배당하던 배당정책을 매분기 70원 배당 40원 정도의 자사주 매입 후 소각으로

배당정책을 변경한다고 공시했습니다.

 

 

 

 

쌍용 C&E 과거배당금


 

 

 

 

쌍용C&E-과거배당금
쌍용C&E 과거배당이력(출처 DART)

 

 

 

 

쌍용 C&E 지난 3년 동안 분기배당으로 분기당 110원 연배당 기준 440원의 연배당금을 지급해 왔습니다.

쌍용 C&E 현재주가 5810원으로 작년 분기당 110원 분기배당시 시가배당률은 7.57%이지만 바뀐 배당정책에 따른 분기당 70원에 분기배당을 한다고 하면 시가배당률은 4.8%가 됩니다.

 

쌍용 C&E의 최대주주는 한앤코시멘트홀딩스(유)로 77.68% 지분을 보유해 쌍용 C&E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사모펀드가 최대주주인 회사의 특징은 투자금회수를 위해 배당금 정책을 고배당으로 유지하는 게 대다수입니다. 한 앤 컴퍼니에서 보유 중인 기업 중 고배당정책을 유지하는 회사는 한온시스템과 케이카가 있습니다.

 

쌍용 C&E의 주요 사업 부분에 대해 잠시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사업은 시멘트사업 환경자원사업 레미콘사업과 기타 사업으로 나뉩니다.

시멘트사업부문은 매출액기준 58%를 차지하고 있으며 환경자원사업은 매출액기준 9%

레미콘사업은 매출액기준 1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쌍용 C&E 2022년 결산실적을 보면 매출은 전년대비 18.3% 늘었으나 당기순이익은 -31.3% 줄어들었습니다.

쌍용 C&E 매출이 늘어난 이유는 시멘트 판매단가 인상으로 매출액은 늘어났으나 원재료인 유연탄등의 원자재 가격상승에 따라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많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2023년에 고금리로 인해 경기침체가 예상되어 건설업계 전반에 어려움이 예상되어 급격한 매출 신장세를 

이어가지 못할 걸로 예상됩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늘리려면 유연탄 및 원자재 가격상승이 둔화되고 

관리되어야만 높은 당기순이익을 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2023년 배당정책과 함께 배당금도 변경도 변경되었습니다.

더 나은 주주환원책이 될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