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

by 미친머니 2024. 7. 20.

SK가 최대주주이자 SK계열사 중 에너지기업인 SK이노베이션과 SK E&S가 합병을 결정했습니다.
이번 합병결정으로 100조 원대 에너지 기업이 탄생했다고 발표는 했지만 과연 두회사의 합병이 주주를 위한 합병인지 말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에 대해 합병비율등과 일정 등을 확인해 보고 각 회사에 대해 확인 자산과 매출등을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SKE&S-합병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석유 화학 윤활유 제품을 생산판매하는 기업으로 자회사로 배터리회사인 SK ON 등을 보유한 에너지 기업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주식시장에 상장된 회사로 2023년 매출 77조 2885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1조 9039억 원 당기순이익은 5697억 원이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차이가 큰 건 연결기업들의 적자가 큰 탓이고 그중 배터리 업체인 SK ON의 적자가 크기 때문입니다.

 

SK이노베이션 자산규모는 21조 3627억 원 규모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2007년 7월 3일 설립되었고 임직원수는 1618명이 근무 중이며 보통주 총 주식수 100,655,564주 우선주는 1,248,426주가 상장되어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최대주주는 SK로 36.22% 지분을 보유 중이고 국민연금공단이 6.28%를 보유 중입니다.

 

 

 

 

SK이노베이션-주가
SK이노베이션 주가(네이버)

 

 

 

 

SK이노베이션 1년간 주가는 계속적으로 하향세를 보이다 현재 112,000원까지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최근 합병발표로 SK이노베이션 주가는 당분간 상승여력이 없어 보입니다.

 

 

 

 

SK이노베이션-SKE&S
SK이노베이션과 SK E&S

 

 

 

 

SK E&S(에스케이이엔에스)


SK E&S는 전력 및 집단에너지 도시가스 사업을 하는 에너지 기업입니다.
SK E&S는 비상장회사로 2023년 매출은 1조 1196억 원이었고 당기순이익은 879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SK E&S 자산규모는 10조 7658억 원 규모이고입니다.

 

SK E&S 1999년 1월 13일 설립이 되었고 임직원수는 583명이 근무 중이며 보통주 46,401,990주이고 우선주 5,344,293주가 있습니다.

 

SK E&S 최대주주는 SK로 90% 지분을 보유 중이고 SK E&S 일부지분을 KKR이라는 사모펀드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KKR과의 조율도 이번 합병을 성공하기 위해 중요한 잣대가 될 걸로 보입니다.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


SK그룹은 최근 사업재편의 일환으로 이번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을 선택한 거 같습니다.
여러 가지 재편 안이 있었지만 같은 에너지기업등으 합병으로 사업을 운영하겠다고는 내부적으로 발표는 했지만 그걸 믿는 소액투자자들은 아무도 없을 거 같습니다.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으로 존속하는 회사는 SK이노베이션으로 SK E&S를 흡수합병하는 방식으로 결정되어 SK이노베이션이라는 사명을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비율은 1대 1.1917417로 결정되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SKE&S-기업가치
SK이노베이션과 SKE&S 기업가치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 합병비율에 대해 우호적인 기사를 연일 쓰고 있는 경제지에서는 원래 1대 2 정도 예상했는데 이 정도면 SK이노베이션 주주를 위해 많이 양보해서 이런 좋은 결과가 나왔다는 식의 기사를 지속적으로 내고 있는데 뭐가 SK이노베이션 주주를 위한 합병비율인지 모르겠습니다.

 

각 회사의 자산가치의 수렴해서 합병비율을 산정했다면 SK이노베이션이 더 높은 합병비율이 나왔겠지만 SK이노베이션 측에선 상장회사는 일정 기간 주가에 평균을 산술에 주가로 산정비율을 정하면 법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다고 했습니다.

 

법적으론 문제가 없어도 그동안 SK이노베이션 주주들이 SK ON에 수조 원에 투자를 하고 배당도 못 받고 버티면서 투자한 결과가 이런 거라면 SK그룹도 답이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1년에 수조 원에 영업이익이 나는 SK이노베이션이 현재주가에 머무르고 있는 건 자회사 때문이고 그걸 만든 게 SK고 SK이노베이션 주가가 최저에 근접했을 때 합병을 결의하는 수준의 SK그룹과 이 대한민국이라면 이제 대한민국에 투자는 답이 없을 거 같습니다.

 

하루속히 상법개정을 통해 소액주주의 1주의 권리와 대주주의 1주의 가치가 같게 많드는 수밖에 없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산정된 기준시가는 112,396원으로 결정되었고 자산가치는 245,405원이었으며 그리하여 둘 중에 기준시가인 112,396원으로 합병가액이 결정되었습니다.

 

SK E&S 비상장회사여서 합병가액 산정은 자산가치 82,475원과 수익가치 168,262원을 기준으로 합병가액이 133,947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두회사의 자산가치만으로 합병비율을 결정했다면 SK이노베이션 3 : SK E&S 1 정도로 합병비율이 결정되어야 타당해 보입니다.

 

 

 

 

SK이노베이션-SKE&S-합병일정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일정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의 주주확정 기준일은 2024년 8월 1일입니다.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을 반대하는 주주들의 합병반대의사통지 접수기간은 2024년 8월 12일~8월 26일까지입니다.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 관련 주주총회는 2024년 8월 27일 합병에 찬성표가 많다면 합병절차가 지속되고 그렇지 않으면 합병이 유보됩니다.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 주식매수 청구권 행사기간은 2024년 8월 27일부터 2024년 9월 19일까지로 이번 합병에 반대하고 더 이상 SK이노베이션가 같이 할 수 없고 현금으로 받고 싶다면 주식매수 청구권을 행사하시면 됩니다.

 

SK이노베이션 주식청구 매수 가격은 보통주 1주당 111,943원 우선주는 1주당 86,326원 가격으로 주식대금을 돌려받을 수 있게 됩니다.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 기일은 2024년 11월 1일입니다.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 이후 SK이노베이션의 신주 상장일은 2024년 11월 20일로 결정되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은 왜 하는 걸까요?
사업재편이라고는 하지만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이유는 SK ON의 지속적인 투자금 마련을 위해 그룹 내 캐시카우인 SK E&S와의 합병으로 지속적인 자금을 투입하려는 거 같습니다.

 

그동안 SK이노베이션에 자금으로 계속적으로 투입하고 작년엔 1조 원대 유상증자까지 진행하면서 자금을 투입했지만 아직도 투자금이 더 필요하기에 이번 합병을 결정한 듯 보이고 거기에 SK지배력을 크게 낮추지 않고 공룡기업을 수월하게 지배할 수 있을 거라 예상됩니다.

 

두 회사 합병뒤에 합병회사인 SK이노베이션에 SK지분은 현재 지분보다 현저히 높아질 거라 생각됩니다.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으로 그동안 SK에 엄청난 배당금을 선사했던 SK E&S에 자금이 SK ON에 투자해야 되기 때문에 배당금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어 SK 주주에게도 이번 합병은 영향을 미칠 거라 생각됩니다.

 

이번 합병은 SK이노베이션 주주에게는 불리한 면이 너무 많아 합병비율을 다시 산출하지 않는다면  주주총회 때 반드시 반대를 해야 할 거 같다고 봅니다.

 

과연 SK이노베이션 6.28%를 보유한 국민연금공단이 반대를 할지 궁금합니다.
국민의 자산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반대를 하고 합병 반대의사를 SK측에 의사표시를 해야 되지만 아직까지도 아무런 이야기 가없는 걸 보면 찬성을 할 거라 봅니다.

 

이번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이 찬성으로 마무리되어 합병이 성사된다면 더욱더 국내시장을 떠나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동학개미가 늘어나는 기폭제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최대주주를 위해서가 아닌 모든 주주를 위해 일하는 국내기업이 되길 바라면서 SK이노베이션과 SK E&S 합병에 대한 글은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